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리/모바일 마케팅

[용어 정리 #7] CPC, CTR, CPM, RPM에 대한 설명

by Kibua20 2020. 6. 8.

구글 애드 센스 보고서에서는 아래와 같이 CPC 입찰가, CPM 입찰가, Active View CPM에 대한 리포트를 보여줍니다.  이에 대한 CPM과 CPC에 대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의 광고 용어집을 참고해주세요. 

 

구글 애드 센스에서 CPC, CPM, CTR 에 대한 레포트

 

CPC (Cost per click): 클릭 당 비용

블로그 또는 모바일 앱에 광고를 게재하고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광고주는 클릭에 대한 비용을 지불합니다. 광고 종류에 따라서 사용자가 구매 비용에 비례해서 지불하는 경우도 있고 클릭 자체로 비용을 지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광고주가 지불하는 68% 정도가 실제 수입으로 게시자에 들어오고, 구글이 나머지 비율을 가져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광고에서 수익이 가장 많이 나는 것이 '클릭'입니다. 사용자가 클릭을 유도하도록 콘텐츠와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게재하거나, 사용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를 게재하여 클릭 비율을 높이는 것이 수익을 창출하는 지름길이며 가장 핵심적인 부분입니다. 

 

구글 애드 센스 수익 비율

 

CTR (Click-through rate ): 클릭률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전체 웹 페이지 유입에 대한 클릭 비율입니다. 

 

페이지 CTR = 클릭수/ 페이지 조회수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수가 25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 CTR은 0.8%입니다. (2/250=0.8%)

 

CPM (cost per 1000 impressions ): 1,000회 노출 당 비용

CPM은 해당 광고가 사용자들에게 1000회 게재했을 때 지급하는 비용입니다.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지 않더라도 노출만 되면 지급하는 금액입니다. CPM 광고를 통해서는 광고주는 브랜드 인지도를 구축할 수 있지만, 브랜드의 웹사이트로 클릭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가 해당 사이트 유입에 상관없이 광고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Active View CPM

광고주가 Active View 1000회 노출당 비용(Active View CPM) 입찰로 1,000회 조회 가능 노출에 대한 입찰가를 제시하고, 최소 1초간 화면에 광고의 50% 이상이 게재되는 경우 조회 가능으로 측정되는 노출수에 대해서만 지불합니다.

 

RPM 1,000회 노출당 수익

1,000회 노출당 수익(RPM)은 1,000회 노출이 발생할 때 '예상'되는 수입을 나타냅니다. RPM은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며,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출처: Adsense support )

 

계산식: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0.15 / 25) * 1,000).
  • 45,000회의 광고 노출에서 180달러의 수입이 예상되면 광고 RPM은 4달러가 됩니다(180/45,000 * 1000).

RPM은 광고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되는 수치로 여러 채널 간 수익을 비교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관련 글

[블로그 관리/모바일 마케팅] - [용어 정리 #1] Google 광고 ID / 추적 URL / 리퍼러 / 추적 알고리즘

[블로그 관리/모바일 마케팅] - [용어 정리 #2] UTM (Urchin Tracking Module) campaign

[블로그 관리/모바일 마케팅] - [용어 정리 #3] Deep link / App link

[블로그 관리/모바일 마케팅] - [용어 정리 #4] Android Install Referrer API

[블로그 관리/모바일 마케팅] - [용어 정리 #5] Google Analytics 개념 잡기

[블로그 관리/모바일 마케팅] - [용어정리 #6] 백링크 / 역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