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리/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 #6] 백링크 / 역링크

by Kibua20 2020. 6. 8.

블로그 관리, 검색 최적화 글을 읽다 보니 '백링크(Back Link)'  또는 '역링크(Reverse lin)' 라는 용어가 가끔 나와 정리를 시작했다.  나무위키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고 한마디로 인용되는 링크이다.  

Reverse Link 혹은 Back Link라고 불리며 HTML 문서는 하이퍼링크를 통해 다른 페이지를 연결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anchor 태그(<a>)를 이용하여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생성할 수 있다. 이러한 형태로 현재 문서에서 다른 문서로 나가는 방향의 링크를 일반적인 링크로 부르는데 이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다른 문서에서 현재 문서로 들어오는 방향의 링크를 역링크라 부른다.

링크를 타고 이동하는 사용자 입장에서는 그렇게 의미를 둘만한 요소는 아니지만 페이지를 제공하는 정보 제공자의 경우에는 여러 형태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정보를 찾아 들어오는 경로 탐색과 유입동향 등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다. 그 외에 특정 문서의 인기도를 평가하는 척도로 활용할 수도 있다. 역링크가 많을수록 해당 문서를 많이 열람했다는 의미로도 해석 가능하기 때문이다.

출처: 나무위키

좋은 논문을 판단할 때 다른 논문의 인용 지수를 높을 수록 좋은 논문의 판단하는 것 처럼 좋은 글의 인용 (=백링크)가 많이 될 수록 검색엔진에서 신뢰도가 높은 글로 판단한다고 한다.  또한 백링크가 없는 웹 상의 문서는 고립된 문서로 나무위키 등에서는 삭제 대상이 되기도 한다. 

 

블로그 글에 대한 백링크는 https://makemoneyskills.com/backlink-guide/ 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인지도가 높은 사이트에서의 신뢰도를 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고, 백링크를 늘리기 위한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티블로그, 네이버, 구글, Bing에서도 이미 백링크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고 각각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백링크를 확인하기 위해서  kibua20.tistory.com/27 에 설명한 Referrer 정보를 활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티블로그에서는 백링크 확인 (블로그 관리 >  관리자 설정 > 유입 경로)

티스토리에서 백링크 확인

 

 

네이버에서 백링크 확인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스 > 웹 마스터 도구 > 콘텐트 확산)

네이버에서 백링크 확인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백링크 확인 ( 획득 > 전체 트래픽 > 소스/매체)

구글 애널리틱스 백링크 정보

 

<관련글>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1] Google 광고 ID / 추적 URL / 리퍼러 / 추적 알고리즘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2] UTM (Urchin Tracking Module) campaign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3] Deep link / App link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4] Android 에서 Install Referrer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5] Google Analytics 개념 잡기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정리 #6] 백링크 / 역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