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리/모바일 마케팅

[용어 정리 #1] Google 광고 ID / 추적 URL / 리퍼러 / 추적 알고리즘

by Kibua20 2020. 5. 27.

최근 관심을 두고 있는 모바일 광고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정리하는 글입니다. 배우는 입장에서 하나씩 정리하고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제가 잘못 이해하고 있거나, 참고가 될 수 있는 내용을 댓글을 남겨주세요. 


Google 광고 ID (Advertizing ID)

요즘 스마트 폰을 사용하다 보면 여러 종류의 광고가 각종 다운로드 앱(e.g. 게임 앱, Player)에도 표시되고, 심지어는 (샤오미나 삼성 단말의 경우) 제조사 앱들에서도 표시된다. 광고의 내용을 잘 살펴보면 이전에 구글에 검색했던 관련 아이템이 표시하거나 인터넷 쇼핑에서 구매를 위해서 선택했던 아이템들이 표시되기도 한다.  즉, 단말에서 내가 검색했던 단어나, 구매 아이템 등의 사용자 패턴을 파악해서 사용자에 개인에 맞는 광고가 표시된다.  이러한 디바이스 식별이 필요하고 개인형 맞춤형 광고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AD ID (Advertizing ID) 이다. 

구글 광고 사례

광고 ID란 광고 용도로 Google Play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고유한 ID로 사용자가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 ID를 통해 사용자는 더 효율적으로 광고를 관리할 수 있으며 앱 개발자는 앱에서 수익을 계속 창출할 수 있는 간단한 표준 시스템을 얻게 됩니다. 사용자는 ID를 재설정하거나 Google Play 앱 내에서 맞춤 광고(이전 명칭: 관심 기반 광고)를 선택 해제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droid-developer/answer/6048248?hl=ko )

구글 광고 ID 설정 메뉴 - 재 설정이 가능

사용자 패턴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단말마다 고유한 개인 식별 정보가 있어야 한다. 단말의 개인 식별 정보 기준으로 단말의 사용 패턴이 구글의 광고 서버에 전달되고, 구글의 광고 서버에서는 개인에 맞는 적합한 광고를 내려받게 된다. 이 과정에서 개인 식별 정보로 영구적인 기기 식별자 (SSAID, MAC 주소, IMEI)를 사용하기도 하였으나, 최근에는 "개인 정보 보호" 법에 따라서 사용자가 삭제 후 재설정가능 광고 ID를 사용해야 한다.

 

  • 광고 ID는 개인형 맞춤 광고에 사용되는 단말의 고유의 식별 정보
  • 단말별 식별은 가능하나 사용자가 재설정 가능해야 함
  • 일반적으로는 광고 ID는 개인정보가 아닌 것으로 해석되고 있음. 하지만, 법무 해석에 따라 개인정보로 분류하는 경우가 있음 

개인 정보 보호와 관련해서 유럽 연합의 GDPR (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와 북미의 CCPA (California Consumer Privacy Act ) 있다. 한국에서는 데이터 3법이 있다. 광고 ID가 개인 정보 여부에 대한 판단은 모호한 점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개인이 스스로 변경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정보로 인식하지 않는다.  (광고 ID의 해석에 따라서 개인정보 여부에 대한 판단이 다르게 때문에 법무팀 확인 필요)   참고로, CCPA 같은 경우에는 위반 시 제재가 상당히 강하다.  ① CCPA를 고의적으로 위반한 사업자에 대해서는 최대 7,500달러까지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② 기업의 개인정보보호체계가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충분하게 보호하지 못하여 무단 접근 또는 유출 등의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소비자는 100달러에서 750달러의 법정손해배상 또는 실제 손해액 중 큰 금액을 청구하는 민사소송 등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출처)

 

※ 참고 사이트: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droid-developer/answer/6048248?hl=ko


안드로이드에서 구글 광고 ID 사용

Android에서 구글 광고 ID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모든 앱이 사용할 수 있는 동일한 값으로 얻을 수 있음
  • 구글 플레이 서비스를 사용하는 앱
  • 사용자가 재 설정 가능,  공장초기화 후 ID 변경됨

참고로, Android 6.0 부터는 단말의 Wifi MAC 주소와 블루투스의 MAC 주소와 같은 영구 ID를 API를 통해서 얻을 수 없다. 실제 MAC 주소와 상관없이 Default MAC 주소를 return 한다. 따라서 최근 SDK로 개발되는 App 들에서는 광고 ID를 사용할 밖에 없고 Google Play Service의 API를 통해서 얻을 수 있다. 

 

구글 광고 ID 구조

 

각각의 App에서는 Advertising Client ID 모듈을 포함하고 있고  Ad provider 에서 통해서 광고 ID를 가져온다.  AD provider는  제조사에 제공하고, 설정 UI를 정의하여 사용자가 광고 ID를 재설정하고 광고 추적 환경설정을 전환하고, 환경설정을 제공한다. AdvertisingIdClient API 에서 반응형 광고 사용 API를 제공한다.

app/build.gradle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androidx.ads:ads-identifier:1.0.0-alpha01'

      // Used for the calls to addCallback() in the snippets on this page.
      implementation 'com.google.guava:guava:28.0-android'
    }
    
    
    
MyAdIdClient
    // Used for the call to addCallback() within this snippet.
    import com.google.common.util.concurrent.Futures

    private fun determineAdvertisingInfo() {
        if (AdvertisingIdClient.isAdvertisingIdProviderAvailable()) {
            val advertisingIdInfoListenableFuture =
                    AdvertisingIdClient.getAdvertisingIdInfo(applicationContext)

            addCallback(advertisingIdInfoListenableFuture,
                    object : FutureCallback<AdvertisingIdInfo> {
                override fun onSuccess(result: AdvertisingIdInfo?) {
                    val id: String = adInfo?.id
                    val providerPackageName: String = adInfo?.providerPackageName
                    val isLimitTrackingEnabled: Boolean =
                                    adInfo?.isLimitTrackingEnabled
                }

                override fun onFailure(t: Throwable) {
                    Log.e("MY_APP_TAG",
                            "Failed to connect to Advertising ID provider.")
                    // Try to connect to the Advertising ID provider again, or fall
                    // back to an ads solution that doesn't require using the
                    // Advertising ID library.
                }
            })
        } else {
            // The Advertising ID client library is unavailable. Use a different
            // library to perform any required ads use cases.
        }
    }

 

 

※ 참고 사이트  

http://dktfrmaster.blogspot.com/2016/11/id.html

https://developer.android.com/training/articles/user-data-ids.html

https://developer.android.com/training/articles/ad-id?hl=ko#java


추적 URL / 리퍼러 

용어 이해를 이해서 WISETACKER 사의 설명을 참고 할 수 있다.

광고 동작 방식 : 그림 출처 WISETracker (http://www.wisetracker.co.kr/blog/%EC%95%B1-%EB%A7%88%EC%BC%80%ED%8C%85-%EC%84%B1%EA%B3%BC%EB%B6%84%EC%84%9D%EC%9D%80-%EC%96%B4%EB%96%BB%EA%B2%8C-%EC%8B%9C%EC%9E%91%EB%90%98%EB%8A%94%EA%B0%80-%EC%95%B1-%EC%84%A4%EC%B9%98installs/)

 

 

추적 URL: 추적 기능은 클릭된 광고에 대한 정보를 광고주에게 제공하는 기능 광고주는 추적 기능을 이용하여 개별 광고 클릭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마케팅 효율 또는 광고 효율을 높이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리퍼러: 리퍼러는 웹 브라우저로 월드 와이드 웹을 서핑할 때, 하이퍼링크를 통해서 각각의 사이트로 방문 시 남는 흔적을 말한다. 예를 들어 A라는 웹 페이지에 B 사이트로 이동하는 하이퍼링크가 존재한다고 하자. 위키백과

 


추천 알고리즘

추천 알고리즘(Recommendation Algorithm)은 사용자가 선호할만한 아이템을 추측함으로써 여러 가지 항목 중 사용자에게 적합한 특정 항목을 추천하여 제공하는 알고리즘 일컫는다.   협업 기반 필터링, 컨텐츠 기반 필터링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함. 

 

  • 협업 기반 필터링: 내가 좋아했던 아이템과 비슷한 유형의 아이템을 추천하거나 나와 비슷한 유형의 사람이 좋아하는 아이템을 추천
  • 컨텐츠 기반 필터링: 사용자가 평점을 남겼다면, 비슷한 평점을 가지 사람들의 선호 아이템을 추천
  • 하이브리 필터링: 협업 기반 필터링 + 콘텐츠 기반 필터링

 

※ 참고 사이트  http://wiki.hash.kr/index.php/%EC%B6%94%EC%B2%9C_%EC%95%8C%EA%B3%A0%EB%A6%AC%EC%A6%98


<관련 글>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1] Google 광고 ID / 추적 URL / 리퍼러 / 추적 알고리즘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2] UTM (Urchin Tracking Module) campaign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3] Deep link / App link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4] Android 에서 Install Referrer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5] Google Analytics 개념 잡기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정리 #6] 백링크 / 역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