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PI 문서를 보다가 UTM (Urchin Traking Modue) 이라는 용어가 있어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다.
<API 문서 발췌>
Field | Type | 내용 |
utmCampaign | string | UTM (Urchin Tracking Module) campaign associated with this preload. |
UTM campaign은 URL의 유입채널별 유입 경로를 측정하기 위해서입니다. 즉, 어떤 채널을 선택을 통해서 진입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URL 상에 정보를 추가하는 것이다. 구글에서 이러한 분석을 위해서 애널리틱스 툴을 제공한다. 1) 웹사이트 사용자들 2) 이들이 어떤 채널을 통해서 방문하는지, 3) 웹사이트에서 어떤 행동 패턴을 보이는지, 4) 최종적으로 웹사이트의 전환이 얼마나 발생했는의 데이트를 제공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UTM campaign URL을 만들어 본다.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방문하고 아래와 같이 Web site URL, Campain source, Medium, Name의 필수 항목과 Campaign Term과 content은 선택항목을 입력한다.
각 항목의 의미는 아래와 같다.
URL은 아래와 같이 표시되면 웹사이트가 어디서 검색되었고, 어떤 마케팅 캠페인에서 들어왔는지 확인할 수 있다. URL 이 너무 긴 경우 bitly URL 로 짧게 줄일 수 있다.
UTM campaign URL로 만들 예)
https://kibua20.tistory.com/?utm_source=google&utm_medium=blog&utm_campaign=kibua&utm_term=commingsomm&utm_content=velvet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해당 URL을 확인하면 소스(google), 매체 (medium)에서 유입된 실시간 통계를 바로 확인 가능하다.
Playstore에서 UTM campaign 응용 사례
Google Play 에서 promotion 용 영화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URL이 표시된다.
Android 단말에서 utmCampaign 관련해서 기존 Intent 방식으로 처리하는 방식은 Q-OS 부터는 지원하지 않고, AIDL 의 Anroid Referrer API를 사용하게 변경하였다. 자세한 내용는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4] Android 에서 Install Referrer에 설명추가 설멍하였다.
참고 사이트)
Android 상에서 UTM campaign 활용한 설치 트래킹
<관련 글>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1] Google 광고 ID / 추적 URL / 리퍼러 / 추적 알고리즘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2] UTM (Urchin Tracking Module) campaign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3] Deep link / App link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4] Android 에서 Install Referrer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5] Google Analytics 개념 잡기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정리 #6] 백링크 / 역링크[모바일][용어 정리 #3] Deep link / App link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