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Install referrer는 Google Play 서비스를 활용해서 앱 설치 경로 및 시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면 Google Analytics 를 통해서 사용자가 어떤 화면 또는 메뉴를 사용하는지 Tracking하는 툴이다. Google Analytics는 Web 로그 통하여 각종 분석 정보를 얻는 Tool이만 본 게시글은 Android App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실제 Analystics SDK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향후 Firebase아 TagMananger를 사용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이전 글>
[모바일][용어 정리 #4] Android 에서 Install Referrer
[모바일][용어 정리 #3] Deep link / App link
[모바일][용어 정리 #2] UTM (Urchin Tracking Module) campaign
[모바일][용어 정리 #1] Google 광고 ID / 추적 URL / 리퍼러 / 추적 알고리즘
Google Analytics 의 소개 자료도 영어 listening 한다는 느낌으로 가볍게 볼 수 있다.
Google Analytics 의 자료의 screen을 보면 앞서 설명한 메뉴, 화면 유지 시간, 스크롤 등을 매우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다.
Android App에서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단계가 필요하다.
AndroidManifest.xml 파일에 NTERNET and ACCESS_NETWORK_STATE permissions 추가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ackage="com.example.analytics">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INTERNET"/>
<uses-permission android:name="android.permission.ACCESS_NETWORK_STATE"/>
<application android:name="AnalyticsApplication">
...
</application>
</manifest>
build.gradle 에 Google Play 서비스 추가
dependencies {
// ...
classpath 'com.google.gms:google-services:3.0.0'
}
dependencies {
// ...
compile 'com.google.android.gms:play-services-analytics:10.2.4'
}
global_tracker.xml 에 tracking ID 추가
<?xml version="1.0" encoding="utf-8"?>
<resources>
<string name="ga_trackingId" translatable="false">${YOUR_TRACKING_ID}</string>
</resources>
Screen Tracking 추가
- Provide the shared tracker via an Application subclass.
- Override the callback method for the foreground activity.
- Provide a name for the screen and execute tracking.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1] Google 광고 ID / 추적 URL / 리퍼러 / 추적 알고리즘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2] UTM (Urchin Tracking Module) campaign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3] Deep link / App link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4] Android 에서 Install Referrer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 정리 #5] Google Analytics 개념 잡기
[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정리 #6] 백링크 / 역링크[모바일/모바일 마케팅 용어정리][용어정리 #6] 백링크 / 역링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