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환경/우분투

LG 그램17 노트북에 Ubuntu 20.04를 microSD카드에 설치하기

by Kibua20 2021. 9. 26.

Main 노트북으로 MacBook을 사용하고 있고, LG 그램 17 노트북에는 Window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끔 Ubuntu 환경이 필요한 경우가 있어 우분투를 설치하기로 하였습니다. 설치 방법을 고민한 결과 주로 MacBook은 프로그램 개발과 업무용으로 하고 있어 우분투를 설치하기에는 부담스러웠고, LG 그램 17은 SSD 용량이 256GB 라 공간이 부족하였습니다.  SSD 용량, 최저 비용, 설치 시간을 최소로 하는 여러 고민 끝에 집에서 놀고(?) 있는 128GB micro SD카드에 Ubuntu를 LG 그램17 노트북에 설치하기로 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우분투 설치에는 무리가 없으나, 128 GB microSD 카드의 Read/Write 성능이 떨어져서 우분투 설치 시간은 SSD 대비 조금 오래 걸리지만 File 입출력을 많이 사용하지 않은 동작은 큰 무리 없이 잘 동작합니다. 

 

LG 그램17에 우분투를 128GB miroSD 카드에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Ubuntu 20.04 LTS ISO 다운로드
  2. Rufus로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3. LG 그램17 Bios 부팅 메뉴에서 순서 변경해서 USB로 부팅하기 (부팅 시 GRAM 화면 메뉴 직전에 F2 또는 F10 Key 연타)
  4. 우분투 USB로 재 부팅하고 Ubuntu를 SD카드에 설치하기 
    1. 설치 옵션 중에서 Partition 위치를 SD카드로 설정   
    2. 포맷하고 설치하기 
  5. 노트북 부팅 순서를 원복 (Window Boot Manager 또는 Ubuntu Grub 선택) 

전체적인 내용은 블로그 초창기에 포스팅했던 내용과 거의 동일하고 중요한 내용만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Ubuntu 20.04 LTS ISO 이미지 다운로드

Ubuntu 20.04 LTS 의 ISO 이미지 다운로드는 우분투 공식 홈 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합니다.  Download Page에서는 Desktop 버전을 다운르도 합니다. 20.04.3 LTS 버전과 20.04 버전 중에서는 최신 버전인 20.04.3 버전을 설치합니다. 두 버전의 차이는  Bug fix 차이 정도입니다.  Ubuntu 설치에 필요한 spec은 4GB RAM, 25GB SSD 이상면 충분합니다.  즉, 32GB microSD도 가능하지만, 최소 64GB 이상 용량이 필요합니다.

 

우분투 20.04 ISO 파일 다운로드

 

 

 

Rufus로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Windows에서는 Rufus를 사용해서 Ubuntu 용 부팅 디스크를 만듭니다.  USB 메모리 카드를 연결한 상태에서 앞에서 다운로드한 Ubuntu 20.04 ISO 파일을 선택하고, 파티션 방식은 MBR, 파일 시스템은 MRB를 선택합니다.  ISO 이미지의 파일이 USB 디스크로 복사되고, 우분투 Bootloader가 설치됩니다. 

 

Rufus로 USB 부팅 디스크 만들기 

 

LG 그램17 Bios 부팅 메뉴에서 순서 변경해서 USB로 부팅하기

LG  그램의 Bios 메뉴에서 부팅 순서를 조정해서 우분투 ISO가 설치된 USB 메모리로 부팅시킵니다.  USB 연결한 상태에서 노트북을 재부팅하고 LG 그램 로고가 나오기 전부터 F2 또는 F10 Key를 연타로 누르고 있으면 아래와 같이 Bios Menu와 Boot Menu를 선택합니다. Windows 가 기본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Windows Boot Manager를 기본 값으로 설정되어 있고, 이를 USB Memory를 최우선순위로 변경합니다. 

 

LG 그램17 Bios 부팅 메뉴에서 순서 변경해서 USB로 부팅하기

 

우분투 USB로 재 부팅하고 Ubuntu를 SD카드에 설치하기

우분투 USB로 부팅하면 Ubuntu 설치 과정을 진행합니다.  Ubuntu 설치 파일 복사가 끝나면 첫 화면에서 ❶ Install Ubuntu를 선택하고, ❷ 설치 타입에는 Normal installation으로 선택합니다. 

 

우분투 USB로 재 부팅하고 Ubuntu를 SD카드에 설치하기

그 다음 단계에서는 설치 위치를 결정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설치 위치를 선정하고 해당 Partition을 포맷하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설치 위치 SD 카드로 지정하기 위해서는 Installation type을 "Something else"로 선택합니다. SD 카드로 선택하기 위해서는 "/dev/sda1 128GB"을 선택하고, Ext4 파일 시스템과 Mount Point를 root (/)로 설정합니다.  

 

우분투 USB로 재 부팅하고 Ubuntu를 SD카드에 설치하기

 

노트북 부팅 순서를 원복 (Window Boot Manager 또는 Ubuntu Grub 선택) 

F2 또는 F10 Key로 Bios에 진입해서 부팅 순서는 2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Ubuntu를 선택하는 경우에는 Grub에서 Ubuntu또는 Windows Manager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Grub에서 Ubuntu를 선택하는 경우 SD 카드에 설치된 Ubuntu로 부팅하고, Windows Boot Manger를 선택하는 경우에 Windows로 부팅합니다. 두 번째 옵션은 Windows Boot Manger를 기본으로 선택하는 것입니다. Windows 10을 기본 값으로 부팅하고, Ubuntu를 부팅해야 하는 경우에는 F10으로 Boot Menu를 진입해서 Ubuntu로 부팅할 수있습니다.     

 

LG 그램17에 Ubuntu 20.04 설치 결과 확인

우분투 설치를 완료하고 Disk 설치 위치를 확인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56GB은 Windows가 설치된 Partition으로 /dev/nvmeOn1p1 으로 mount 되었고, NTFS의 포맷의 여러 Parition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D카드인 128GB는 /dev/sda로 mount 되어 있고 ext4으로 포맷한 상태이고 실제로 Ubuntu가 설치된 상태입니다. 

 

LG 그램17에 Ubuntu 20.04 설치 위치 확인

 

각 디바이스의 동작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사운드를 제외하고 각종 HW driver는 Ubuntu 기본 설치로 정상동작합니다. SD카드가 class 10 128GB로 SSD보다 상당한  File IO 속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체감적으로 속도를 느리지만, 인터넷 Browser 정도에서는 큰 불편 없이 사용 가능합니다. 

 

HW Device 동작 여부 비고 
키보드 정상동작  
마우스/터치 패드 정상 동작  
WiFi  정상 연결  
Bluetooth BT 정상 연결  
USB Type C (thunder bolt) PD (Power Delivery) 충전
DP Alternative (다중 모니터) 정상 동작
 
사운드 Dummy Driver 설치됨 ACPI AE Error 발생 (추가 확인 예정)
지문 인식 확인 중 가능할 것으로 보임

 

Sound 설치 오류: Dummy Driver ACPI AE error

 

관련글:

[개발환경/윈도우와 WSL] - Windows 10 과 Ubuntu 20.04 설치하기

[개발환경/윈도우와 WSL] - Windows 10 에서 Cygwin과 WSL 설치

[개발환경/우분투] - Ubuntu 에서 SW 개발 Tool 설치

[개발환경/윈도우와 WSL] - Window 와 Ubuntu 파일 공유하기 (듀얼부팅)

[개발환경/우분투] - Ubuntu 테마 설치 (맥분투 만들기)

[개발환경/우분투] - 우분투 터미널에 Putty 스타일 Copy&Paste 적용 (Terminator)

[개발환경/우분투] - [Tips] Ubuntu 20.04 키 모음 잠금 풀기 (부팅 후에 표시하지 않도록 수정하기)

[개발환경/우분투] - 우분투에서 NTFS 를 Read/Write로 마운트 (듀얼 부팅 화일 공유)

[개발환경/Web Server] - 우분투 20.04에서 Flask를 서비스 등록: 부팅 시 자동 실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