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환경/윈도우와 WSL

Windows 10 과 Ubuntu 20.04 설치하기

by Kibua20 2020. 5. 13.

개발 환경을 세팅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PC에서 OS를 설치하는 것이다. 과거에는 Window 환경이 좋았지만 요즘은 서버도 리눅스가 많고, 리눅스 자체에서도 좋은 개발 tool 이 많기 때문에 리눅스 환경을 설치하기로 한다. 

 

하고자 하는 것: 최신버전으로 Windows 10 과 Ubuntu 20.04 멀티 부팅 환경을 만들기

  • Windows 10 설치: 은행, 교육 사이트 일부는 Window 만 지원하는 경우 (우분투가 기본이고, 안 되는 기능인 경우만 Win 10 활용) 
  • Ubuntu 20.04 설치: 개발환경 tool 설치 (python, gcc, curl), 동영상, 인터넷 등

1. Window 10 과 Ubuntu 20.04 버전의 ISO 다운로드하기

멀티 부팅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Win 10과 Ubuntu20.04 버전의 ISO 파일을 준비해야 한다.  요즘은 DVD ROM 이 없는 PC나 노트북이 많기 때문에 USB를 활용하기로 하고 인터넷에서 ISO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공식 마이크로 소프트 사이트(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에서 Window 10을 다운로드를  진행한다.  만일 다운로드 속도가 느리다면 다소 편법(?)으로 ISO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것 빠르다.  모바일 전용 브라우져로 User agent를 변경하면 직접 ISO 파일을 선택할 수 있고,  보다 빠르게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제 경험상 20~30분 정도 소요됨) 브라이져의 User agent를 변경하는 방법은  https://extrememanual.net/11832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Window 10 최신 버전은 다운로드: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Window 10 ISO 파일 다운로드

ISO 파일을 다운로드 (64bit 와 ISO 파일을 선택)
ISO 다운로드 진행한다. 하지만 다운로드 속도가  느린 경우 브라우져의 User Agent를 Mobile로 변경해서 ISO를 직접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최신 버전의 우분투를 다운로드 방법은 공식 우분투 사이트(https://wiki.ubuntu-kr.org/index.php/Getting_Started)를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우분투 버전은 Server와 Desktop 버전이 있으나, 일반 개발용으로 사용하고자 하니 Desktop 버전을 설치한다. www.ubuntu.com/download/desktop/thank-you?version=20.04&architecture=amd64

 

https://ubuntu.com/download/desktop

 

 

 

2. 부팅 USB 만들기

Win 10과 Ubuntu20.04 버전의 ISO 파일 다운로드를 완료하면 Rufus 를 사용해서 부팅용 USB를 만들 수 있다. Ubuntu는 4GB, Win 10은 8GB 정도의 USB를 준비하면 설치하는데 문제가 없다. ISO 굽는 프로그램은 많지만  그 중에서도 Rufus는 가볍고, 무료이고, 속도도 빨라 추전한다.

 

 

 

Rufus 에선 ISO 파일을 선택 후 1) Partition 방식과 2) 파일 시스템은 옵션에 대해서 주의해야 한다. 특히 PC Bios의 Legacy와 UEFI 지원 여부에 따라서 Partition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  Legacy (MBR 옵션)는 모든 PC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할 것이고, UEFI는 아주 오래된 PC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호환성은 MBR 방식(Legacy)이 좋고, SSD/HDD가 2TB 이상인 경우에만 GPT (UEFI) 선택해야 사용 가능하다.  또한 Win 10 / Ubuntu 은 같은 옵션(MRB vs MRB)을 선택해야 멀티 부팅 세팅하기가 쉽다.

 

MRB/GPT의 차이점은 https://jdkeawmv.tistory.com/227https://tinycorner.tistory.com/66을 참조해주세요.  멀티 부팅 관련된 내용은 https://luckyyowu.tistory.com/326 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s://rufus.ie/ 에서 Rufus.exe 를 다운로드



Win10 ISO 설정 옵션: MBR방식 NTFS 선택
Unbutu ISO 설정 옵션: MBR돠 GPT 선택

 

 

3. 하드디스크 초기화 -  GPT/MRB  선택

오래된 PC 인 경우 BIOS 가 Legacy 만 지원하고, 이 경우 반드시  MRB 로 하드 디스크를 초기화해야 한다. 2T 이하의 하드 기크 사용시에는 문제가 없고 오랫 동안 사용해온 방법이기 때문에 호환성이 좋다. 단,  2T 이상의 하드 디스크는 인식하지 못한다. 

 

PC Bios에로  UEFI 로 설정된 경우에는 하드디스크를 GPT로 초기화 해야 한다.   PC Bios UEFI 임에도 불구하고 MRB로 초기화된 디스크만 있으면 설치가 되지 않는다. 이 경우에는 하드디스크를 GPT 옵션으로 다시 초기화  후 설치가 가능하다.  MRB 반대로 2T 이상의 하드디스크를 인식한다.

 

우분투에서는 UEFI 부팅하는 경우 노트북 제조사 로고와 우분투 로그가 같이 표시되고, Grub 설정에는 Windows Manager 부팅 옵션이 있다.  Windows 에서는 cmd창 > msinfo30 실행 > 시스템 모드 에서 Legacy인지 UEFI 인지 확인이 가능하며, UEFI 파티션이 존재한다. 

 

정리하면)

  •     PC Bios Legacy >  하드 디스크는 MRB 초기화 > 2T 이하 하드디스크  > Windows 는 NTFS 포맷, 우분투는 EXT4로 포맷
  •     PC Bios  UEFI    >  하드 디스크는 GPT 초기화  > 2T 이상의 하드디스크 > Windows 는 NTFS 포맷, 우분투는 EXT4로 포맷

 

 

하드 디스크 초기화 방법 (윈도우 기준) 출처:LG 전자 노트북 그램

 

4. OS 설치하기

부팅용 USB가 준비되었으며, 실제 OS를 설치하는 단계이다.  OS 설치 단계에서 아래 2가지 점을 주의해야 한다. 

  • OS 설치용 Partition 위치 및 크기 (120GB)
  • OS 설치 순서 (Window 10, Ubuntu 순서)

OS 설치용 Partition 은 120GB 정도면 충분하고, Win 10 이 Ubuntu에 비해서 설치 공간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Window 10을 다소 크게 잡는 것을 추천한다. 

 

Windows 10 과 Ubuntu 20.04 설치 후 파티션

 

 OS 설치 순서는 Win 10을 먼저 설치하고, Ubuntu를 설치하는 것이 쉽다.  Window 설치 상태 Ubuntu를 설치하고 멀티 부팅을 자동으로 인식되나, Window를 나중에 설치하는 경우 Window만으로 부팅하게 된다.

 

Window 10 설치는 디폴트 값만 선택해도 큰 문제는 없고, Ubuntu 설치 시에는 SSD/HDD의 하드 공간을 EXT4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고 남은 공간을 모두 root(/)로 할당해도 설치에는 문제가 없다.  swap과 /home parition 할당은 필요에 따라서 진행할 수 있다. 

 

★참고 사이트 :

https://www.joinc.co.kr/w/Site/Linux/Documents/Ubuntu

https://goodtogreate.tistory.com/entry/%EC%9A%B0%EB%B6%84%ED%88%AC-%EC%9C%88%EB%8F%84%EC%9A%B0-%EB%A9%80%ED%8B%B0-%EB%B6%80%ED%8C%85-%EB%B0%A9%EB%B2%95

 

<관련 글>
1. Windows 10 과 Ubuntu 20.4 설치하기
2. Windows 10 에서 Cygwin 또는 WSL 설치
3. Ubuntu 에서 개발 환경 설치 
4. Window 와 Ubuntu 파일 공유하기
5. Windows 10 Insider Preview 설치 (WSL 2.0 설치) 
6. WSL 2.0 으로 가능한 기능 확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