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환경/Tips

Instagram 게시물의 사진 및 동영상 다운로드 프로그램: 4K Stogram

by Kibua20 2021. 8. 13.

4K Download 관련한 제품을 소개하는 3번째 포스팅입니다. 앞에서 포스팅한 4K Download4K Youtube to MP3은 Youtube.com와 같은 스트리밍 사이트에서 동영상과 음악을 다운로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비록 무료 버전에서는 다운로드 개수 제한이 일부 있지만, 초보자도 쉽게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UI를 제공과 함께 안정적으로 동영상과 음악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서 소개할 내용은 Intagram에 게시된 이미지, 동영상, 스토리, 하이라이트를 자동으로 로컬 PC에 다운로드 할 수 있는 4K Stogram입니다.  특정 사용자뿐 아니라 해시태그나 위치 정보를 기준으로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검색하고 이를 고화질 원본 그대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4K Stogram은 자체 웹 브라우저를 지원하며, 인스타그램에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상태에서는 상대 계정에서 친구 공개로 제한한 Private 이미지와 동영상 또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 계정에서 인스타그램에 게시물을 업데이트하였다면 Feed처럼 업데이트한 콘텐츠를 자동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4K Stogram 무료 버전은 하루에 200개의 이미지와 동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Instagram 사용자들은 상당히 많은 (100장 이상) 이미지를 게시하는 경우가 많아서 무료 버전의 200장/일 Quata는 정말 빨리 소진됩니다.  따라서 시험 삼아서 무료 버전을 우선 사용해보고 계속 사용하실 분은 유료 버전을 구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에서 콘텐츠를 다운로드하다 보면 많은 이미지와 동영상을 다운로드하기 때문에 충분한 저장 공간도 필요합니다. 

 

요약하면 4K Stogram의 기능을 제대로 활용 위한 필요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Instgram 계정 로그인 필요:  로그인 여부에 따라서 다운로드 가능한 콘텐츠에 차이가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로그인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전체 공개로 설정한 동영상과 이미지는 다운로드 가능하지만, '스토리'와 '하이라이트'는 로그인 상태에서만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4K Stogram 유료 버전 구독 필요: 무료 버전은 다운로드 콘텐츠의 개수 200개/일 제한이며,  이는 정말 빨리 소진됩니다.
  • 충분한 저장 공간 확보 필요: 4K Stogram에서 이미지를 다운로드 시작하면 한 번에 많은 이미지와 동영상을 다운로드합니다.

 

4K Stogram 설치

4K Stogram은 이전에 소개한 4K Download4K Youtube to MP3와 동일하게  Windows, MacOS, Ubuntu OS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설치 프로그램은 다운로드 링크에서에서 직접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4K Stogram 설치 (Mac OS)

 

MacOS에서는  4K Stogram의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합니다.   대략 120MB 정도의 디스크 이미지(4kstogram_3.4.3.dmg)를 다운로드하고,  ③ 이를 클릭하여 설치 프로그램 윈도에서 아이콘을 Drag & Drop으로 Application 폴더에 이동하면 설치가 끝납니다.  설치 완료 상태에서  Application (응용프로그램) 폴더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Windows와 우분투에서도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Windows에서는 다운로드 링크에서 4kstogram_3.4.3_x64_online.exe파일을 받아서 실행하면 MacOS와 동일한 UI의 프로그램이 설치됩니다.  우분투에서도  다운로드 링크에서 4kstogram_3.4.3-1_amd64.deb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 dpkg -i 명령어로 설치합니다.

 

$ sudo dpkg -i 4kstogram_3.4.3-1_amd64.deb

 

4Kdownload.com에서 정리한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4K Stogram에서 제공하는 Instgram 구독의 개수가 1개로 제한되어 있고,  이미지/동영상 다운로드는 하루에 200개까지만 허용됩니다. 제가 테스트해본 결과 무료 버전으로 이미지 개수 제한이 너무 작아서 실제 사용이 어렵고, 유료 버전의 라이선스를 등록 후에  4K Stogram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였습니다. (무료 버전은 맛보기 수준입니다.)

4K Stogram 무료/유료 버전 차이

 

4K Stogram 사용 방법

 4K Stogram의 사용법은 아래  그림과 함께 설명되어 있습니다.  Instgram 계정을 입력 또는 Instragram URL을 붙여 넣기로 검색할 수 있고, 다운로드하고자 하는 스토리와 게시물을  선택합니다.  특정 기간에 올라간 게시물만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콘텐츠 추출 기간과 유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Instgram 계정 입력
  2. Instgraem link 붙여 넣기
  3. 해시 태그 검색 
  4. 콘텐츠 추출 기간 및 유형 선택

아래 그림은 4K Stogram에서 Instagram '계정 이름'으로 게시물을 검색하고 다운로드한 결과입니다. 본인 계정을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사진, 동영상을 다운로드할 수 있고, Instagram에 로그인 상태에만 스토리, 하이라이트, 태그 된 게시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4K Stogram 사용 방법

 

다운로드 결과를 확인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왼쪽이 Instagram 웹 사이트이고 오른쪽이 4K Stogram에서 다운로드한 결과입니다. 로컬 PC에서는 사용자 계정 > 그림 > 4K Stogram 하위에  검색한 계정 이름이나 해쉬 태그로 폴더를 그룹핑하여 다운로드 파일을 저장하고 있습니다. 

4K Stogram 다운로드 예
4K Stogram 다운로드 예

 

4K Stogram 게시물 추출하기

4K Stogram에서는 Instgram에서 다운로드한 동영상과 이미지의  게시물 정보 리스트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4K Stogram의 왼쪽 메뉴에서 '게시물 추출하기' 아이콘이나 파일 메뉴 하위에 '게시물 추출하기' 메뉴로  파일 이름, 첫 번째 Feedback, Instgram의 URL 리스트 를 CSV(Comma Serperated Value, 엑셀파일) 형식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4K Stogram 게시물 추출하기
4K Stogram 게시물 추출하기

 

 

자신의 인스타 계정 백업하기

4K Stogram의 유용한 기능 중 하나는 '자신의 인스타 계정의 게시물의 백업'이 가능합니다.  인스타 그램에 로그인 상태에서 파일 메뉴에서 다운로드 > 내 계정을 선택하면 본인의 계정에 올려놓은 게시물을 로컬 PC에 백업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전문적(?)으로 게시물을 올리시는 분들께는 백업 기능이 유용하게 활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또는 인스타그램의 계정을 삭제/이동하는 경우에도 사진과 동영상 백업용도로도 사용 가능할 것 같습니다.

 

자신의 인스타 계정 백업하기

 

인공 지능 Machine Learning에서 Image Label  데이터로 활용하기

인공지능 Machine learning 개발자 분들께는 이미지 데이터의 수집 프로그램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머신 러닝에서는 데이터를 수집, Labeling, 기계학습 과정의 무한 반복입니다. 이 중에 가장 어려운 점이 라벨링 된 이미지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4K Stogram에서 Hash tag로 이미지를 검색하고 각 tag로 라벨링된 이미지를 다운로드 하여 기계 학습에 활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은 dog, cat, birds의 Hash tag로 인스타그램에서 키워드로 검색하고 다운로드한 이미지입니다.  일부 이미지는 검색 tag에 맞지 않는 것도 존재하지만, 상당 수의 이미지는 검색한 Hash tag와 일치하고 있습니다.  즉 다운로드 이미지와 Hash tag를 기계 학습의 이미지-labeling pair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계 학습의 Image Labeling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도 있기는 합니다.)  

인공 지능 Machine Learning에서 Image Label  데이터로 활용하기

 

관련 글:

[개발환경/Tips] - 초보자도 사용하기 쉬운 Youtube에서 음악 다운로드 tool: 4K Youtube to MP3

[개발환경/Tips] -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Youtube 동영상/음악 다운로드 Tool: 4K Video Downloader

[개발환경/Tips] - 네이버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 (동영상과 설명 포함)

[개발환경/Tips] - 카카오 TV 1080p 동영상 다운로드: MPEG DASH의 MPD 활용

[개발환경/Tips] - youtube 재생 목록(Playlist)을 하나의 동영상(MP4)로 만들기: youtube-dl과 ffmpeg 사용

[개발환경/Tips] - 지상파 3사(MBC/KBS/SBS) TV 다시 보기(VOD)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

[개발환경/Tips] - youtube-dl m4a 다운로드시 에러 조치 방법: "ERROR: AtomicParsley was not found"

[개발환경/Tips] - 카카오 TV 동영상 다운로드: m4s 파일 다운로드 방법

[개발환경/Tips] - MediaInfo로 동영상 정보 파악하기

 

※ 본 포스팅은 Open Media사에서 원고료를 지원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