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loud/Microsoft Azure

Microsoft 공인 자격증 Azure Fundamentals(AZ-900)과 Developer Associate(AZ-204) 시험 후기

by Kibua20 2021. 4. 10.

Microsoft 자격증 Badge: Azure Fundamental과 Developer Associate

 

 

최근 Cloud 기술에 관심이 있어 Microsoft 자격증 중 Azure Fundamentals과 Azure Developer Associate를 취득하였습니다. 본업과는 크게 관련이 없지만, Goolge Cloud나 Oracle Cloud 사용 경험은 충분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Web 관련해서 기술이나 리눅스 관련 기술에 대한 이해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험 준비에서 합격까지 간단한 후기를 업데이트합니다. 처음에 정확하게 알려주는 사람이 없어 여기저기 내용을 찾아보고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제 블로그 내용을 보시고 향후 시험 준비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Microsoft 공인 인증 종류

docs.microsoft.com/ko-kr/learn/certifications/에서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인증 종류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본인 역할에 따라서 개발자, 관리자, 솔류션 아키텍처,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과학자, AI 엔지니어, DevOps 엔지니어, 보안 엔진니어, 기능 컨설턴트 중 한개를 선택해야 취득하고자 하는 인증을 먼저 결정해야 합니다. 기본(Fundamentals) 인증은 용어와 개념 위주의 문제이기 때문에 공부하기 쉽지만,  Associate부터는 실제 클라우드의 solution을 활용해야 내용이 이해가 됩니다. 전문가 인증은 저도 향후 도전 예전이라 추후 인증을 받으면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개발자 역할을 선택했고, 그 중에서 기본 인증(Azure Fundamentals)와 Azure Developer Associate인증을 하는 것으로 결정했습니다. 

Microsoft 공인 인증 종류

 

인증 시험 범위 

인증 종류를 선택하며 각 인증 맞는 시험 범위를 확인해야 합니다. Learning Course와 인증 시험 범위에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인증 범위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Learing Course보다는 인증 시험 범위(PDF 파일)의 내용을 기반으로 실제 시험 문제가 출제됩니다. 예를 들어 Azure Fundamentals 인 경우 docs.microsoft.com/ko-kr/learn/certifications/azure-fundamentals/에서 확인 가능하며 하단에 별도의 PDF로 인증 시험 범위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인증 시험 범위

 

인증 시험 범위와 함께 하단에 Self Study와 실습이 가능한 Learning course list 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각 모듈은 꼭 순서를 지킬 필요는 없고 유사한 주제가 있으면 그 항목만 따라가면서 실습해도 크게 상관없습니다. 아래 모듈 공부할 때 저는 한글로 학습을 했지만, 기계 번역이라 문장이 이해가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한글 버전과 함께 영어 버전도 같이 공부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영어 잘하시는 분은 처음부터 영어로 공부하는 것이 차리도 이해가 더 쉽니다.

 

학습 모듈

 

시험 당일 준비 사항

시험은 각 지역의 시험 센터와 집에서도 가능하며, 저는 저녁 늦은 시간에 편한 복장으로 집에서 시험을 봤습니다.  시험은 '한글'을 기본으로 선택 가능하고, 시험 문제 화면에서 영어도 같이 확인 가능합니다.  시험 시작 30분 전부터 Check in 진행이 가능하며 여권 사진, 책상 4면을 핸드폰으로 사진 찍어서 서버에 올려야 합니다.  Check in 시간은 서버가 느려 대략 10분~15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여유 시간을 가지고 Check in 하는 것이 좋습니다. Check In 할 때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분증 필요: 영어 이름이 필요해서 여권으로 준비했습니다.
  • Check in 할 때는 책상 위에 아무것도 없어야 합니다.
  • 듀얼 모니터 안됨 
  • 책상 옆에 물건도 수건으로 덮으라고 함
  • 시험 시작 30분 전에 Check-in, 15분 정도 소요. Check in 완료 후 바로 시험 진행함

Check in이 끝내면 시험 감독관이 바로 시험을 시작하거나, 수정이 필요한 사항은 채팅으로 알려줍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전화 연락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첫 번째 시험에서는 듀얼 모니터를 지적받아서 치워달라고 요청을 받았고, 두 번째 시험에서는 별 다른 지적 없이 바로 시험을 시작했습니다. 

 

Azure Fundamental은 60분 시간에 40문제가 출제됩니다. 실제 시험은 시간은 부족함 없이 충분합니다. 대략 20분 정도면 다 풀고 10분 정도 검토해서 대략 30분 만에 종료 버튼을 눌렸습니다. 실습은 없으며 모두 객관식 문제로 개념적인 문제가 많습니다. 

 

Azure Developer Associate는 210분 시간에 대략 60문제 정도 나옵니다. 시험 초반에 case study 2개 세트의 문제가 나오는데 지문 자체가 길고, 문제에 따라서 다시 지문을 읽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또한 이 부분은 일단 답을 제출하면 다시 복귀해서 수정이 안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실제 시험 진행은 대략 7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시험 공부 방법

시험 공부는 MS에서 제공하는 Learing Course를 읽고 실습 진행을 했습니다. 실습 진행하기 위해서는 MS Azure 계정을 만들 필요 없이 별도의 학습 계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 Learing Course 모듈에는 불필요할 정도로 내용이 많거나, 중복이 있습니다. 각 주제를 이해하고 있다면 빠르게 넘어가고 실습 위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문제는 Learing Course서 설명한 내용도 있지만 Microsoft 사용 설명서(docs.microsoft.com/ko-kr/azure) 있는 내용이나 샘플 코드가 그대로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Learing Course로 개념과 실습을 진행하고, 실제 문제는 Microsoft 사용 설명서(docs.microsoft.com/ko-kr/azure)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 문제는 인터넷이나 유튜브에 많은 시험 자료가 올라와 있습니다.  유튜브의 시험 문제 및 강의 내용을 다운로드하여서 전철이나 운전 시 듣는 것으로 활용했습니다.  정말 중요한 내용은 이전에 출시했던 시험 문제입니다.  AZ900 Dump 또는 AZ204 Dump로 검색하면 많은 사이트에 시험 문제가 올려놨습니다. 제가 시험을 봤은 때에는 기존 문제에서 80~90% 정도는 거의 동일한 내용으로 출제가 되었습니다.   

 

Azure Fundamentals인 경우에는 Learning Course 6개 모듈 완료한 상태에서 2~3일이면 충분합니다. 처음 시험 문제를 보고 Learning Course 모듈이 도움이 안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시험 문제가 단어 하나 문장 하나 차이로 답이 틀리는 경우가 있고 인터넷에 답이 있기는 하지만 정확한 답이 아닌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각 시험 문제를 정확한 답을 찾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이 단계에서 Microsoft 사용 설명서(docs.microsoft.com/ko-kr/azure)가  중요한 Reference가 될 수 있습니다. 

 

Azure Developer Associates는 Fundamental과 동일한 방식으로 시험을 준비하면 되지만, 시험 범위가 생각보다 넣고 자세하게 내용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전체를 이해하기에는 시간이 다소 부족해서 일단은 각 주제별로 시험 문제를 정리하고 각 주제별로 시험 문제와 풀이 방법을 이해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준비했습니다. 개념보다는 실습 위주로 준비하려고 했으나, 실습을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문제 풀이 위주로 진행했었습니다. 각 Learing Cource 모듈을 공부하는 시간을 대략 10일 정도 소요되었고, 시험 문제 풀고 정답을 확인하는 과정에 5일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Microsoft Learing Course 모듈과 사용 설명서 정주행 (혼자 공부 + 유튜브 요약)
  • 용어를 단순 암기보다는 개념을 잡아야 함. Free tier 계정으로 실습하는 것이 용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됨 
  • MS 문서가 Help 파일처럼 되어 있어서 읽기 정말 지루함 
  • 이전 출제 문제가 거의 그대로 나옴: Sample 문제에 다소 오답이 있으니 주의해야 함 

 

인증 비용

시험 비용은 기본적으로 유료입니다. Virtual Training 교육을 받으면 무료 시험 쿠폰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회사 단위에서 Microsoft와 협약이 되어 있는 경우 시험 쿠폰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Virtual Training 쿠폰과 회사 쿠폰을 각각 이용했습니다. 시험 신청 시 시험 할인 메뉴에서 쿠폰의 존재를 확인하고 'Claim'을 누르고 시험을 예약해야 실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Microsft에서 제공하는 Virtual Traing Course는 www.microsoft.com/ko-kr/events/training-days에서 확인해주세요.  Virtual Traing는 한 달에 1~3개 정도 있고, 관심 분야에 맞는 코스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1~2달 전부터 일정을 체크해야 합니다.  Virtual Training 들으면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 빠르게 내용을 공부할 수 있습니다.

 

인증 비용

 

www.microsoft.com/ko-kr/events/training-days 

 

인증 결과 

시험 완료 후 결과를 제출하면 바로 다음 화면에서 점수와 인증 결과를 즉시 알려줍니다. 메일로는 30분 안에 시험 결과와 함께 인증서가 도착합니다.  개인적으로는 Azure Fundamental은 현업에서 일주일 교육받으면 다 아는 내용이라 이력서에는 크게 도움 안될 것 같고, 다만 Cloud에 관심 있다고 이력서에 한 줄 쓰는 것보다는 자격증이 있다는 것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실제 이력서에 도움이 되려면 Associate 보다는 Expert (or Profession) 정도는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 100% 개인 저 긴 의견입니다. Cloud 현업에 있으면 의견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WS / Google / MS Azure Cloud 인증 중 Azure 선택하는 이유는 인증 시험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바우처가 있어서 MS Azure로 시작했고, 교육 자료도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 AWS, Google Cloud 도 공부할 수 있는 자료는 충분히 많습니다.)  한쪽 Cloud solution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다른 쪽도 접근하기에는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공부 자료

제가 공부했던 자료 중에서 효율적인 영상과 링크를 정리하였습니다. 아래 사이트 중에서 www.examtopics.com/ 문제만 풀어도 합격에는 어려움이 없습니다. Azure Fundamental에서는 여러 자료를 많이 봤지만 그 다음 Developer Associate는 www.examtopics.com만 집중해서 공부하고 자격증 승인 점수를 받았습니다. 

기술문제

Azure Fundamentals:  

Azure Developer Associate: 

                                                 

  

관련 글

[개발환경/Oracle Cloud] - 오라클 클라우드 '항상' 무료 만들기 (Google Cloud 무료 조건 비교)

[개발환경/Oracle Cloud] - Oracle Cloud 블록 스토리지 추가 방법 (HDD 추가 가이드)

[개발환경/Oracle Cloud] - Oracle Cloud 고정 IP (공인 IP) 할당하기

[개발환경/Oracle Cloud] - Oracle Cloud 방화벽 설정 (http/https 특정 포트 열기)

[개발환경/Oracle Cloud] - Oracle Cloud SSH Key 여러 개 등록하기 (여러 PC에서 Cloud Access)

[개발환경/Google Cloud Platform] - Google Cloud Platform을 활용하여 평생 '무료' PC 만들기

[개발환경/Google Cloud Platform] - GCP(Google Cloud) 방화벽 설정: 프로토콜과 포트를 사용 허용 또는 거부하기

[개발환경/Google Cloud Platform] - GCP(Google Cloud) 하드 디스크 추가하기 (영구 디스크는 30GB까지 무료)

[개발환경/Google Cloud Platform] - GCP(Google Cloud) 원격 데스크 톱(RDP) 연결: Linux 용 Chrome RDP

[개발환경/Google Cloud Platform] - GCP(Google Cloud) 로컬 PC에서 VM에 로그인 없이 바로 SSH로 바로 접속: 다른 SSH 클라이언트 사용 및 SSH Key 등록

[개발환경/Google Cloud Platform] - IP Address CIDR 표현법과 사용 예

[개발환경/Google Cloud Platform] - 회사에서 방화벽으로 막혀 있는 사이트 우회 방법: SSH tunneling 과 Socks5 활용

[개발환경/Web Server] - Python: Web Framework Flask 사용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