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리/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구글 디스커버에 노출시키는 방법

by Kibua20 2020. 11. 23.

구글 디스커버(Discover)는 구글 뉴스 앱이나 스마트 폰 오른쪽에 위치한 Feed에서 확인이 가능한 기능입니다.  구글 검색은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키워드를 입력하면 원하는 결과를 찾아주는 서비스라면, 구글 디스커버는 사용자에 알맞은 내용을 구글이 먼저 추천하는 뉴스 피드 서비스입니다.  본 포스팅은 티스토리 블로그 글이 구글 디스커버에 노출된 경험을 소개합니다. 

 

 

구글 뉴스 피드 서비스: 디스커버

 

구글 문서에 의하면 디스커버와 웹 사이트 관련해서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출처: 구글 링크 

구글 검색과 디스커버 차이점:
Google 검색에서는 검색어를 입력하여 검색어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찾지만 디스커버에서는 다른 방식이 사용됩니다. 디스커버는 검색어에 대한 결과를 표시하는 대신 Google의 자동화된 시스템에서 사용자의 관심분야와 일치도가 높다고 판단하는 콘텐츠를 주로 표시합니다. 디스커버의 콘텐츠는 새로 게시된 웹 콘텐츠나 변화하는 사용자의 관심분야에 따라 주기적으로 변경됩니다.

뜻밖의 발견을 하게 해 주는 디스커버의 특성상 디스커버의 트래픽은 Google 검색에 비해 예측 및 의존 가능성이 더 낮으므로 Google 검색 트래픽을 보완하는 것으로 간주해야 합니다. 즉, 검색엔진 트래픽에 관한 특정 검색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콘텐츠를 생성하고 최적화할 수는 있지만, 디스커버의 관심분야 일치를 명시적으로 타겟팅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구글 디스커버에 노출 효과

10월말쯤 티스토리 포스팅한 글 중 하나가 구글 디스커버에 올라갔고, 2~3일 동안 3천 건의 노출과 282건의 클릭이 발생하였습니다. 평소와는 다르지 않게 동일하게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작성하고 저장하였는데 몇 일 지나고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해보니 아래와 같이 "디스커버" 메뉴가 새로 생성되어 있고, 총 노출수와 클릭수가 아래와 같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구글 디스커버에 노출되어 282 클릭수 유입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구글 디스커버에 노출시키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구글 디스커버에 노출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방법은 없으며 구글의 콘텐츠 정책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노출 알고리즘을 공개한 것 아니지만, 대략적인 가이드는 링크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자동으로 검색의 인덱싱하는 웹 사이트에서 Expertise(전문성), Authoritativeness(권위), Trustworthiness (신뢰성)(E-A-T)를 보여 주는 개별 페이지가 많은 사이트의 콘텐츠를 디스커버에 표시된다고 합니다. 

 

신선한 주제의 포스팅 글도 중요하지만 블로그에 올라가 글이 고품질이어야 디스커버에 노출시키는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 가이드하는 내용은 아래와 같고, 아래 내용을 충족한더라도 반드시 디스커버에 노출되는 것은 아닙니다.

 

  • 블로그 내용을 잘 대변할 수 있는 페이지 제목을 설정. 클릭을 유도하기 위한 제목은 지양하고 내용에 충실 
  • 블로그 내용이 병적 호기심, 감정을 자극하는 내용은 지양
  • 최근 관심이 집중되는 분야에 대한 콘텐츠로 내용이 충실해야 합니다. 
  • 방문자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날짜, 저자 표시, 간행물 표시, 연락처 정보가 표시되면 좋다고 합니다. 
  • 고품질 이미지가 있으면 유리하다고 합니다. 1200 픽셀 이상을 추천합니다.   (사이트 로그 이미지는 사용하지 마세요)

 

이와 비슷한 내용으로 구글 검색에서 블로그 노출하기 위한 내용을 추가합니다.  (출처: 구글 support)

 구글 검색에서 블로그 노출하기 위한 내용

 

 

관련 글:

[블로그 관리/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파이썬 Selenium을 활용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URL 입력 '자동화'

[블로그 관리/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초보자를 위한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 설정 방법

[블로그 관리/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Adsense 승인 후 블로그 유입량 및 수익 분석 - 한달 100$ 수입 인증

[블로그 관리/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에서 테이블 편집 방법: 가로, 세로, 외곽선, 복잡한 테이블 만들기

[블로그 관리/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파이썬 Selenium을 활용한 블서치 백링크 등록 '자동화'

[블로그 관리/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검색 기능이 제목을 가리는 문제 해결 방법 (티스토리 검색 기능 삭제)

[블로그 관리/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초보를 위한 대표 이미지 안 잘리게 만들기

[블로그 관리/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티스토리 블로그 메뉴 추가하기

[블로그 관리/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 초보 블로그 관리: 서치 콘솔 등록부터 Adsense 낙방 후 2차 성공!

[블로그 관리/모바일 마케팅] - [용어정리 #6] 백링크 / 역링크

[블로그 관리/모바일 마케팅] - [용어 정리 #7] CPC, CTR, CPM, RPM에 대한 설명

 

 




댓글